주말 미세먼지 농도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려면?

 

끝나지 않을 것만 같던 겨울의 끝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날씨가 따뜻해지면 밖으로 나가고 싶은 마음이 드는데요, 한편으로는 미세먼지 때문에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주말 야외 활동을 앞두고 미세먼지 농도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방법을 안내드립니다. 

 

 

 

미세먼지 농도 현황 실시간 확인 방법

 

1.  책상 위 컴퓨터나 노트북으로 확인할 때

 

한국환경공단에서 제공하는 에어코리아 사이트(링크 : www.airkorea.or.kr)를 추천합니다. 언제, 어디에 있든지 실시간으로 미세먼지 농도와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윗줄의 파랗게 표시된 인터넷 주소를 마우스로 클릭하시면 에어코리아 사이트를 방문할 수 있습니다. 

 

 

에어코리아 메인화면

 

접속할 때 위치정보를 제공할 것이냐는 팝업이 뜨는데, 허용하시면 됩니다. 허용하면  컴퓨터를 하고 있는 장소를 기준으로 실시간 미세먼저 농도 현황이 바로 나옵니다. 여기저기 찾아갈 필요 없이 직관적으로 잘 만들어진 사이트입니다.  

 

 

 

지도에서 미세먼지 농도를 알고 싶은 지역을 클릭하면 구별로 나눠서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의 왼쪽을 보시면 대구시의 북구, 동구, 서구, 중구 등의 미세먼지 농도가 보입니다.

 

 

 

구 별로 미세먼지 농도가 표시된 상태에서 한 번 더 클릭하면 미세먼지 측정소별로도 농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지동 노변공원로 52에 설치된 측정소에서의 미세먼지 농도는 12 ㎍/㎥ 입니다. 오전에 비가 오더니 미세먼지가 씻겨 내려갔나 봅니다. 현재는 '좋음'입니다. 

 

2. 휴대폰으로 확인할 떄

 

에어코리아에서는 앱으로도 해당 기능을 제공합니다. 야외활동에 참고할 생각이라면 핸드폰에 앱을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원하는 때에 미세먼지와 오존농도 등 대기질을 즉시 확인할 수 있고, 위치기반 서비스라서 본인의 이동 경로를 따라 실시간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 핸드폰을 사용하시는 분들, 클릭하시면 앱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들, 클릭하시면 앱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란

미세먼지란 말 그대로 아주 작은 먼지를 말합니다. 먼지는 집에도, 회사에도 있으므로 그렇게 특별할 것 있나 하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쉽게 생각할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현대의 미세먼지는 매연에서 유래한 황산염, 질산염, 탄소입자, 중금속 등이 결합한 유해한 성분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위치 상 중국에서 시작하는 매연 미세먼지의 직접적인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가까운 중국의 동쪽에는 수많은 공장들이 모여 있으며, 중국은 아직 완전히 정비되지 않았기 때문에 걸러지지 않은 오염물질들이 많이 배출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농도 기준

 

한국환경공단에서 제공하는 사이트 <에어코리아>에서 확인할 수 있는 미세먼지 농도 기준입니다. 수치까지 신경 쓰실 필요는 없고, 검색해 보실 때 <좋음>과 <보통>일 때만 야외활동하시길 권합니다.

 

 

미세먼지의 유해성

미세먼지는 공기 중에 떠다니며, 지름이 머리카락 굵기의 1/9 정도로 매우 작습니다. 그래서 코나 입으로 들이마시면 폐까지 들어가고, 미세먼지보다 더 작은 초미세먼지는 혈관을 통과해서 몸안으로도 들어가 더욱 몸에 안 좋습니다.

 

1. 호흡기 질환

미세먼지가 우리 몸 중에서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부위는 역시 숨 쉬는 호흡기관입니다. 당연한 것이, 숨 쉴 때마다 미세먼지가 호흡기관에 들러붙습니다. 기관지, 폐 등에 붙은 미세먼지는 그 자체로 염증, 감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미국 보건영향연구소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대기오염으로 인한 물질로 인한 사망이 교통사고 사망자 수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실제로 2015년에는 1만 8천 명 정도가 오염된 대기로 인한 호흡기 질환으로 사망했으며, 이것은 같은 해 교통사고 사망자 수의 약 4배에 해당되는 수치입니다.

 

2. 그밖에 질환

세계보건기구(WHO)는 미세먼지를 1군 발암물질로 분류합니다. 이는 연구를 통해서 암을 일으키는 것이 확실히 확인되었다는 뜻입니다. 미세먼지는 뇌졸중, 뇌경색과 같은 뇌질환을 유발하고, 부정맥, 협심증, 심근경색 등 혈관질환을 일으키며, 치매, 우울증 등의 정신건강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아무튼, 미세먼지는 온몸의 건강에 안 좋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미세먼지가 많은 날 주의사항

1. 집에 있기

미세먼지가 많은 날은 집에 있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물론 필터가 장착된 환기시스템을 통해 환기를 해야 하고, 그래도 창밖의 미세먼지가 사람이 드나들 때나 빨래를 널 때 등의 경우를 통해 집안으로 들어올 수 있으니 공기청정기를 작동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2. 외출해야 한다면 KF94 마스크 끼기

불가피한 상황으로 외출을 해야 한다면 미세먼지를 막을 수 있는 KF94 마스크를 꼭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천 소재의 마스크나 주름 잡힌 모양의 덴탈마스크는 소용이 없습니다. 마스크 포장지의 KF94 마크를 꼭 확인하고 착용하시기를 바랍니다. 마스크는 본인의 얼굴 크기에 맞는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콧등의 구부러지는 금속 심을 콧대의 모양에 맞게 모양을 잡아서, 외부의 공기가 여과 없이 코나 입으로 들어오지 않게 밀착해서 써야 합니다.

 

 

마치며

미세먼지 농도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과 미세먼지가 무엇인지, 몸에 얼마나 안 좋은지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가오는 봄에 미세먼지를 조심하셔서 건강을 잘 유지하시기를 바랍니다.